본문 바로가기

킥스타터 상품리뷰

[HMD+Virtual Reality] 장갑이 만드는 가상현실의 세계, Gloveone.




Gloveone: Feel Virtual Reality



What if you could feel Virtual Reality? Gloveone lets you use both hands to sense & interact with virtual objects on screen/VR glasses



Gloveone/글로브원/은 VR에 장갑형 장치?를 더해서 실제 그 사물을 만지는 것 처럼 느끼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설명이 좀 이상하지만,, ㅎㅎ 

일단 이 제품은 HMD와 연동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 HMD는 아시다시피 Head Mounted Display의 약자로써 머리에 착용하면 가상현실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삼성의 기어VR이나 미국 오큘리스 리스프같은 제품이 대표적이죠.


글로브원은 이 HMD 등에 글로브(장갑)를 더해서 사용자가 실제 어떤 가상의 객체를 만질 수 있게끔 개발 했습니다. 그러니까 기존 HMD는 눈으로 보고 뇌에서 느끼는 것이 거의 다 였는데 여기에 글로브원을 더하면 실제? VR Object를 만질수도(촉감) 있다는 것입니다. 


제품 소개 영상



업체에서도 왜 글로브원을 개발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제 설명과 비슷한 얘기를 했네요^^

한 마디로 그냥 뇌에서 느끼는 VR을 넘어 손으로 touch & feel할 수 있게끔 개발했다고 합니다.


글로브원을 착용하고 VR을 즐기면 그 객체의 모양과 무게(까지!) 그리고 어떤 피지컬한 느낌, 혹은 때리기(Smash)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내용이라 정확한 번역은 어려우나 손바닥과 손가락에 10개의 진동소자를 이용해서(각각 독립적으로 동작함) 가상 객체의 촉감을 이 진동으로 바꿔서 그 피지컬한 특성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출시는 2016년 2월이고 초도생산량은 700대입니다.





제품의 한계에 관해.


이 부분도 다분히 기술적인 내용이라 정확한 설명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이해하기로는 글로브원은 VR Object의 촉감은 느낄수 있으나 마음대로 던지거나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가지고 놀수는 없는 듯 보입니다.

즉 사용의 공간이 상당히 정적으로 보입니다(거의 정지상태에서 사용)

그래서 Leap Motion이나 Intel RealSense의 같은 제품의 보조 센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몰론 제품 간 Integration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글로브원으로만 동작했을 때와 립모션을 같이 사용했을 때 동작의 범위가 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립모션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가격.


글로브원 한 켤레에 395불, 여기에 립모션을 하나 추가하면 450불.

글로브원 상품 페키지에 HMD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제조사 홈페이지를 보니 오큘리스 리프트와는 호환이 되는 듯 보이는데 기기의 호환성에 관해서는 좀 더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들을 위해서 SDK도 구매자에 한해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링크: http://www.gloveonevr.com/developer/downloads/



정리를 하자면 이 제품은 온리 장갑 한 켤레가 상품인 것이고 그 나머지 동적인 기능 확장 등을 위해서는 다른 기기들과의 호환이 필요해 보이며 그래서 SDK까지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총평을 하자면, 


이 제품은 저 같은 일반소비자들은 바로 구매하기가 힘들겠네요ㅎ

국내에 고객센터라도 있으면 이것저것 물어보기라도 할텐데..

제품의 독립성에 아무래도 한계가 있어보입니다.  이 제품 하나만 사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종 기기와의 인위적인 연결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 스럽습니다. 특히, 기술적으로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들에게는.

FAQ에 보면 차후 이런 부분에 있어서 많은 노력을 경주하겠다고는 되어 있긴합니다^^ 







*킥스타터 링크: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gloveone/gloveone-feel-virtual-reality?ref=category_featured

*제조사(스페인) 홈페이지 링크: http://www.gloveonevr.com/develo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