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킥스타터 상품리뷰

[사물인터넷] 스마트골프는 스크린골프가 될 수 있을까? Smart Golf.




Smart Golf는 골프 클럽자체가 사물인터넷인 제품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먼저 보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일단 WiFi 모듈이 들어가 있고, 3축 자이로센서, 엑셀레이션(가속도센서), 나침반센서, 리튬이온 배터리 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센서들의 면면만 살펴봐도 이 제품이 대략 어떤제품인지 감이 잡힐 것 같습니다. 

일단 자이로센서는 자이로스코프라고도 하는데 회전관성을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출처: http://dmsqlfud12.blog.me/120173758675


가속도센서는 가속도를 감지하는 센서고요.

나침반센서는 지자기센서로 지구의 자기장을 탐지해 방위를 알 수 있는 센서입니다. 

이렇게 놓고 고면 스마트골프는 대략 골프 연습을 위한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Smart Golf is a WiFi compatible smart golf club, bringing you a realistic training and playing experience everywhere.



제품 소개 동영상. 




스마트 골프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고 -약간 가상체험 같은- 그래서, 사용자의 스윙 즉, 리듬, 템포, 스피드와 각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문 설명을 보면 Virtual Ball이라고 해서 가상의 골프공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듯 보입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멀티플레잉을 즐길 수도 있네요. 즉, 여러명이서 가상의 골프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록 볼은 칠수 없지만..ㅋ 

With one Smart Golf club you can enjoy playing multiplayer mode with family or friends.



스마트 골프 특징 정리. 

1. 9축 모션센서 장착으로 사용자의 스윙을 인식.

2. 그립 버튼을 누르면 스윙분석이 시작됨. 

3. 충전은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이용. 

4. 무선 연결로인해 행동반경(동작범위를 말함)이 자유로움(넓음).

5. (굳이) 스크린을 보지 않아도 사운드나 LED를 이용해서 현재 상태를 알수 있음.

6. 재질은 메탈이나 고급 나무 스타일로 클럽헤드를 제작함. 





킥스타터 펀딩은 이미 끝난 상태입니다.

펀딩 결과가 목표 금액은 달성했지만 매우 성공적이라고 볼 수는 없겠네요. 2만불 목표에 21,966불 달성했습니다. 

첫 선적은 올해 10월입니다.

가격은 얼리버드가로 180불정도 했네요. 



[총평]

저는 골프를 잘 모르지만 Zepp golf나 Gramin S6등 몇 가지 골프용 제품들을 리뷰해 보았습니다. 

그런면에서 이 제품은 골프 연습/훈련을 도와주기도 하면서 동시에 골프 게임을 가상체험형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헌데 가상 체험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얼마나 좋은지, 얼마나 실감 나는지 좀 알아보려고 유튜브 등을 찾아보았는데 자료가 별로 없더군요. 출시전이라 공개를 일부러 하지 않는 건지.. 


아무튼 집 안에서 마치 스크린 골프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면 -조건은 실감나게^^- 일면 장점이 있는 제품일 것 같습니다. 물론 공을 치는 맛이 없어서 이 부분이 시장에서 어떤 반응일지는 의문입니다. 

 

가격 역시 정식 출시가 되면 200불 이상할 것 같은데.. 근데 이 부분은 제품만 좋다면 고객들이 적극 투자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골프를 취미로 가지시는 분들은 금액을 적극 투자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실제로 아마존에서 현재 Zepp golf는 140불, Garmin S6는 400불입니다. Zepp golf의 경우 1년 째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있어요..^^ 



*킥스타터 링크: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smartgolf/smart-golf/description

*제조사 홈페이지: http://smartgolf.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