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킥스타터 상품리뷰

[사물인터넷] 단순 측정을 넘어서.. AWAIR


Awair/어웨어/는 공기의 질을 측정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꽤나 지능적이에요. 아무튼 겉모습은 스피커처럼 생겼죠?^^


어웨어는 1.온도, 2.습도, 3.이산화탄소(CO2), 4.VOCs(휘발성 유기 화합물), 5. 먼지 등을 측정해줍니다. 


*VOCs(휘발성 유기 화합물)란?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대기중에 휘발돼 악취나 오존을 발생시키는 탄화수소화합물을 일컫는 말로, 피부접촉이나 호흡기 흡입을 통해 신경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발암물질이다. 벤젠이나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자일렌, 에틸렌, 스틸렌, 아세트알데히드 등을 통칭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아래에서 좀 더 얘기하겠지만 VOCs는 알레르기와 관계가 깊습니다. 




제품 소개 영상



어웨어가 일반 공기의 질 측정기와 달리 지능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어웨어는 Data insights라고 해서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해서 무엇이 공기의 질을 좋지 않게 하는지 찾아줍니다. 그리고 공기의 질이 나빠지면 Alerts을 주기도하지요.

또한,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아래 아래에 있는 스마트폰 화면의 문구를 보시면 상황에 맞게 무엇을 먹으면 좋은지 혹은 나쁜지도 알려줍니다. 





그리고 천식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을 위해 미연해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지요.  





그리고 어웨어는 IFTTT 플랫폼기반으로 집안에 있는 다양한 기기들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IFTTT란? http://it.donga.com/20272/





가격은? 

지금 사면 좀 싸네요~ 아마존에도 찾아봤는데 제조사 홈페이지 가격보다 더 비 싸다는.. 판매자가 다른가?? 



어웨어는 여느 킥스타터나 인디고고 제품과는 달리 이미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런류의 IoT 제품들이 간혹 혹은 속속 나오고 있는데 다른 곳(국가)은 모르겠고 한국에서는 이런 제품의 수요가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어요. 대도시의 경우 공기가 나쁜 것은 알겠는데 굳이 그 공기를 측정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수요는 별로 없는 것 같아서요. 차라리 그 돈으로 몸에 좋은 것을 더 사 먹던지 아니면 운동을 하든지.. 보통 그렇게들 하지 않나요?^^ 차라리 어웨어가 분석에 그치지 않고 뭔가 공기를 좋게 한다든지 하면 수요가 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일반 공기청정기와는 또 달라야겠지만.. 좀 어렵긴하네요^^ 

 


*제조사 홈페이지: https://getawair.com/index.html

*아마존 링크: http://www.amazon.com/gp/product/B011EFY014/ref=as_li_qf_sp_asin_il_tl?ie=UTF8&camp=1789&creative=9325&creativeASIN=B011EFY014&linkCode=as2&tag=iotlist-20&linkId=R47P3TDYQYNCHQEU